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캐츠와 차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목적은 '어린이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 이고, 교육목표로서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고, 성향과 감정을 배양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첫 번째 목표는 새로운 지식의 획득이다. 지식은 도식, 아이디어, 사실, 개념, 정보 등을 말한다. 유아들은 조사하고 토론하는 동안 접하게 된 새로운 정보와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조사와 구성, 극놀이 과정에서 잘못된 개념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어휘를 익히고, 친숙한 용어의 뜻을 명료화한다.
두 번째 목표는 인지적, 사회적, 언어적 및 신체적 능력발달에 필요한 기술의 획득이다. 지식은 도식, 아이디어, 사실, 개념, 정보 등을 말한다. 유아들은 조사하고 토론하는 동안 접하게 된 새로운 정보와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노력한다. 조사와 구성, 극놀이 과정에서 잘못된 개념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어휘를 익히고, 친숙한 용어의 뜻을 명료화한다.
세 번째 목표는 성향을 키우는 것이다. 성향은 여러 상황에서 겪는 경험에 대해 지속적으로 독특하게 반응하는 행동, 태도, 습관을 의미하며, 예컨대 세심한 관찰력, 호기심, 모험심, 과제에 대한 지구력 등이다.
네 번째 목표는 긍정적 감정을 키워 가는 것이다. 긍정적 감정이란 수용감, 자신감, 소속감, 안정감, 유대감, 상호의존감 등과 같이 집단생화을 하는 가운데 주관적으로 느끼는 긍정적 감정 혹은 정서적 상태를 말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위에서 기술한 네 가지 교육 목표를 성취시켜 준다.
첫째, 주변 세계가 심층적으로 연구할 만한 흥미로운 것임을 깨닫게 해줌으로써 생활 세계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북돋워 준다.
둘째, 프로젝트는 참여자들의 협의에 의해 점차적으로 발전되어 가므로 자발적 놀이와 교사의 체계적 교수 간에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셋째, 학교생활이 곧 일상생활,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학교 교육은 실생활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인식한다.
넷째, 교실 상황을 하나의 공동사회로써 경험하고 소속감과 협동심을 기른다.
다섯째, 다양한 프로젝트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도전받고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며, 주변 생활세계에 대해 보다 폭넓은 관심과 식견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 발전하게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래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살펴본다. 듀이는 어린이를 개인적 존재와 사회적 존재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첫째, 개인적 존재는 지성과 능력을 겸비하고 개인적인 관심을 지닌 어린이를 의미한다. 즉, 어린이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지성을 지닌 의지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로서 기회가 주어지면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따라서 개인적 존재로서의 어린이를 위해 학교 교육은 어린이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맞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사회적 존재는 주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어린이를 의미한다. 듀이는 교육의 대상인 어린이는 사회적 개인이므로 학교 교육은 사횢거 생활을 보다 의미 있게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학교의 사회화를 의미하며, 즉 학교 교육은 어린이들에게 그들이 몸담고 생활하고 성장하고 있는 지역 사회의 특성과 가치를 좀 더 알고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제 선정하기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주제 선정 시 고려해야 할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주제 선정 시 고려할 요소적 특징
- 유아적 측면 : 프로젝트 작업을 할 유아 집단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 교사의 측면 : 주제와 흥미에 대한 교사의 지식, 경험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 사회의 측면 : 학교 및 공동체라는 더 큰 맥락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 자원의 측면 : 이용 가능한 지역 자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 결합의 측면 : 위의 4가지 요소드릐 다양한 결합을 고려해야 한다.
(2) 주제 선정 시 고려할 점
- 다양성에 대한 관심 : 교사는 한 학급 내에서의 유아들의 경험이 폭넓고 다양함을 이해해야 한다. 프로젝트의 장점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아들은 또래 유아들이 서로 다른 흥미를 가지고 있고, 특별히 더 좋아하는 활동이나 주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따라서 자신과 또래 친구들이 경험과 흥미 능력에 있어서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더욱 기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유아는 자신의 문화에 대하여 깊이 이해라 수 있게 된다. 선정된 주제가 특정 문화나 배경의 유아에게는 부적합할 때 유아가 어려워하거나 당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경험의 다양성과 문화 배경의 다양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주제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 민주사회 참여를 위한 준비 : 유아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민주적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즉, 친구와 협동하기, 다른 사람의 생각에 반응하고 경청하기, 남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기, 문제수행 및 해결에 대한 공동의 관점 형성하기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을 강조하기 위하여 '민주사회 참여를 준비'하게 하는 관련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주제 선정의 방법
프로젝트 주제 선정 시 유아의 흥미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한 학급에 있는 모든 유아의 흥미를 모두 다루기는 힘들다. 또한 유아의 흥미가 가볍게 지나가는 흥미일 수 있기 때문에 유아 자신이 그 흥미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수 있으며 교사를 의식하는 데서 나오는 흥미일 수도 있다. 따라서 유아의 흥미가 발달적 교육적인 면에서 항상 가치가 있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가 흥미를 보인다고 무조건 지원하거나 강화할 필요는 없으며 교사 나름대로 유아의 흥미 중 주제로 선정할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범주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상적인 주제의 선정은 유아의 흥미, 교사의 가치판단을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 유아의 흥미를 기반으로 주제를 선정하되 주제에 대해 유아가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흥미 중 가치가 있는 주제를 선택하기 위해서 교사회의나 학교에서 인정하는 분명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편에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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