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발달을 위한 환경구성 원리
영아 발달에서는 영아가 학습할 기회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 선택한 기회를 존중하고 반영되는 관계를 맺는 경험을 갖게 만드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반응적인 활동과 영아가 탐색하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환경은 지나치게 구조적이거나 대집단 활동을 많이 가동하지 않는 환경을 의미한다. 영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은 크게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분류된다. 또한 환경체계에서 공간의 근접성에 따라 가정환경 보육기관환경 지역사회환경 등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영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적절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간의 근접성에 따른 환경구성 원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살펴보겠다.
물리적 환경구성 원리
영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은 영아의 일과와 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므로 교사와 영아가 반응적이고 구성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영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은 영아의 면역체계가 아직 미성숙하므로 영아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영영아는 무엇이든 입에 넣고 탐색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을 제공하되 특별히 청결과 위생 문제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또한 걸음마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은 뚜렷한 영역으로 구분하기보다는 대체적인 큰 활동 영역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아들은 놀잇감을 여기저기 가지고 다니며 노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1. 영아의 신체 크기와 연령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환경을 구성한다.
영아기는 기어 다니기 걷기 대소변 가리기 밥 먹기 등 기본적인 여러 가지 능력을 습득하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영아의 신체 크기와 능력 수준 등 영아의 연령에 따른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영아의 감각과 인지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영아가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모양 크기 재질 및 색깔의 교구를 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구성은 주변 자극으로부터 격리될 수 있게 조금 떨어져 마련되어야 하며 영아의 눈높이 맞추어 사진이나 테이프 오디오 플레이어를 비치하는 것도 좋다. 영아의 놀잇감으로 사용되는 책은 쉽게 찢어질 수 있으므로 천 하드보드 비닐 등으로 만들어져 잘 찢어지지 않는 책으로 준비해야 한다. 고개를 가누지 못하던 영유아들이 영아 말기에는 걸어 다닐 수 있게 된다. 이때 영아들은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 영역에서의 활동도 많아진다. 그러므로 영아의 대근육 발달을 위해 오르기 구르기 기기 뒤집기 걷기 등의 여러 가지 신체 활동을 도모할 수 있는 교구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영아의 기본생활이 반영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영아의 보육환경은 잠자기 식사하는 공간 손 씻기 화장실 혹은 기저귀 가는 영역으로 나누고 소아용 변기를 준비하여 편안하게 생리적 욕구 해소 및 배변 훈련을 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이때 영아에게 기본생활이 비교적 단순하지만 즐거운 활동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배려한다. 특히 낮잠이나 휴식을 위한 공간은 놀이공간과 분리하여 구성하며 교사나 어른들이 쉽게 영아들의 상황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수유 영역은 영아들의 개별적 수윳간표에 맞추어 수유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항상 청결하고 영아의 수유량을 기록해 두는 표지판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젖병을 사용하는 영여아를 위해 보육교사가 안고 먹일 수 있는 흔들의자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영아를 위한 기저귀 가는 공간은 일의 처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교사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놀이로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3. 영아의 안전과 건강이 확보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영아를 위한 환경은 영아의 면역체계가 미숙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특별히 더 청결하고 위생적인 환경이 유지되어야 한다. 영아들은 기어 다니고 눕고 엎드려 생활하는 시간 동안 모든 것을 입에 물거나 삼키려 하고 쉼 없이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능력을 끊임없이 발달시켜 나가므로 영아를 위한 환경은 특별히 안전해야 한다. 환경구성 시 놀이공간에 너무 많은 놀잇감을 두면 영아들이 선택하는 데 있어 중압감을 느끼므로 수를 적절하게 조정하여 구성하며 놀잇감을 탐색하고 흥미를 가지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부모와 교사 영아가 수시로 손을 씻을 수 있는 세면대를 준비하고 침구는 주 1회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햇볕에 널어 일광욕을 시키도록 한다. 또한 사용한 놀잇감은 매일 세척하여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영아의 안전과 건강을 보장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4. 부모나 교사의 신체 크기에 맞춰 작업대 공간을 구성한다.
영아를 보육하는 부모와 교사를 위한 환경구성은 곧 영아에게 더 민감하고 반응적인 보살핌을 제공하도록 돕는다. 영아의 기저귀를 가는 작업대 또는 씻기는 공간 분유를 준비하는 싱크대 등이 부모와 교사의 신체 크기에 맞춰 구성되면 부모나 교사는 피로를 덜 느끼게 된다. 일인용 소파나 흔들의자를 두어 부모와 교사가 피로할 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부모나 교사를 배려하는 환경구성이다.
심리적 환경구성 원리
영어를 위한 심리적 환경구성은 특별히 따듯하고 안정된 가정과 같은 분위기로 조성되어야 한다. 영아의 정서적 안정감은 조성된 분위기와 교사의 직접적 상호작용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 교사가 영아와 개인의 기질 체질 기분 기호 등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민감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는 것과 영아의 발달에 따라 신체 발달을 지원하는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전염병과 질병 등에 대한 예방과 처치를 위한 체계와 환경을 제공하면 영아에게 따뜻한 느낌을 주어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1. 편안하며 심리적 안정감이 느껴지는 환경으로 구성한다
영아가 보육 기관에서도 집에서처럼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개인 이불이나 봉제 인형 같은 영아 개인 소유의 물건들을 개인 사물함에 넣어 두도록 한다. 영아의 가족사진을 헝겊이나 자연소재로 꾸며 영아 눈높이에 맞게 부착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도록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특히 낮잠이나 휴식 공간은 영아가 아무런 방해 없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소음과 분리된 곳에 커튼을 치거나 전등으로 채광을 조절해 부드럽고 포근한 느낌이 들도록 영역을 꾸미는 것이 바람지갛다. 휴식영역은 영아가 조용히 쉬거나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소파 큰 쿠션 침대 봉제 완구 등을 비치하는 것이 좋다.
2. 호기심과 인지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환경으로 구성한다.
흥미 영역 공간은 영아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영아들이 폭넓고 다양한 탐색 경험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인지적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아가 혼자서 관찰 퍼즐 놀이 책보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을 구성한 후 영아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감각 놀잇감을 비치한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놀이함으로써 감각을 자극해 지적인 발달을 이룬다.
3. 융통성과 자율성이 제공되는 환경으로 구성한다.
영아의 융통성과 자율성이 제공되는 환경은 영역 활동에서 지나친 규제는 피하고 영아에게 융통성과 자율성을 허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아들은 영역 분리에 대한 인식이 낮고 집중시간도 짧으므로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 자유롭게 오고 갈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환경은 영아가 자율적으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할 수 있도록 영아의 신체 크기에 적합한 낮은 교구장을 비치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린 영아에게는 놀이 바구니를 제공하여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보육교사 2급 공부
영아발달7
반응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