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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2급 공부

유아교육과정3

by LIFE in 情 2022.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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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편에 이어서



진보주의자들은 유아의 관심을 사회적 목적과 공동체 생활의 상호의존적 성격에 초점을 맞추어 가면서 유아의 경험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선정된 단원 또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 일단 프로젝트의 아이디어와 주제가 제시되면 교사가 받아쓰기를 실시하거나 시범을 보이는 대신, 유아가 주도권을 쥐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의 작업을 해나가고 떄로는 계획하지 않은 방향으로도 일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는 데 진보주의 교육개혁의 핵심이 있다. 이들이 사용하는 교구는 미리 모든 것이 결정되어 있는 교과서가 아니다. 유아가 유목화할 수 있고 조직할 수 있으며 유아가 모은 정보를 의미화시킬 수 있는 도구이다. 유아가 사회적 물리적 세계에 대한 이해를 구축해 가는 과정에서 유아는 연관성과 관계를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유목적적 활동이 듀이가 말한 경험으로부터의 학습, 즉 세계가 어떤 것인지 알기 위해 세상을 가지고 실험하는 것이다. 

 유아교육에 대한 듀이의 이러한 영향은 아동 연구 운동과 함께 1920년대에 기존의 프뢰벨식 유치원 교육과정을 개혁하려는 개혁유치원의 개혁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도록 이끌었으며 단원학습과 흥미 영역의 개념을 처음으로 강조하게 되었다. 유아를 위한 단원 또는 프로젝트는 주로 계절과 휴일에 관한 것이었으며 그 외에도 일상생활과 주변의 지역 사회에서 유아들에게 흥미의 대상이 되는 가족 우리집 동네 경찰관 소방서 등이 채택되었다. 흥미 영역도 오늘날 유아교육기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하게 쌓기 놀이, 극화놀이, 목공놀이, 미술, 과학, 도서와 그림 맞추기 등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단원과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은 유아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교육적 주제들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므로 학습에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되었고, 특히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방법은 유아가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관하여 주도권을 갖고 심층적으로 학습해 나가기 떄문에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다. 당시의 진보주의에서 시도한 단원학습과 프로젝트 학습은 현재까지도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에 주축이 되고 있다. 유치원 교육은 프뢰벨의 상징주의와 진보주의 이론의 갈등으로 인해 1900년부터 1920년대에 상당한 혼란을 가져왔다. 진보주의 입장에서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하고 불가피한 것으로 판단하였으나 프뢰벨의 교육과정을 주장하는 유아교육자들은 그들의 입장을 계속 고수하였다. 20세기 초 유치원계는 보수파와 자유파로 양분되어 1900년대 국제유치원연맹의 교육자대회는 격렬한 논쟁의 장소가 되었다. 프뢰벨의 은물이 지나치게 형식적으로 단계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교육이론에서는 유아의 흥미를 강조하였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형식적인 교사 중심의 교육이 되었고 은물은 지나치게 작아서 유아들이 조작하기 어렵다고 생각되었다. 구체적 매개물을 통해 유아의 자기활동을 중시한 점은 과학적 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프뢰벨의 철학이 너무 형이상학적이고 관념적이라는 데서 비판받았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의 흥미 중심, 경험 중심, 생활 중심 교육을 강조한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은 유아교육과정 틀을 다지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프뢰벨의 사상을 새롭게 발전시켰으며 인간과 환경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개념을 제시하여 프뢰벨 이후 유아교육과정 개혁의 근본이 되었다.



4. 몬테소리 어린이의 집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다가 이후 로마에 3~7세 도시 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의 집을 설립하고 그곳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교구와 교수법을 개발하여 어린이를 교육하였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스스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아 자신으로부터 발달이 전개되어 가는 과정을 교육의 핵심으로 삼았다. 유아는 지적 흡수력이 왕성하여 특정 기술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민감기에 마치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 몰입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하므로 외적 환경을 교육적으로 잘 준비해 주면 유아 스스로가 자기 자신의 관심과 수준에 따라 자기 자신을 교육하게 된다는 몬테소리 교육 방법을 고안하였다. 교육 방법은 자동교육으로서 유아는 자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거쳐 스스로 잘못을 수정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집단학습은 거의 없고 개인적인 활동이 주가 된다. 이러한 개인적인 활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환경을 준비해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준비된 환경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자기 자신만의 교육 방법을 설명하기 위하여 몬테소리는 아동존중사상을 기본으로 정상화된 어린이, 민감기, 흡수정신, 준비된 환경, 제한된 자유, 자기교육등의 교육원리를 소개하였다. 정상화란 몬테소리교육의 목적이 되는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 유아가 작업을 선택하여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준비된 환경이란 유아를 관찰한 후 유아의 발달에 가장 적합한 활동들로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자발적인 선택을 통하여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준비해 놓은 환경을 의미한다. 몬테소리는 특별히 잘 준비된 교육환경을 준비해주기 위하여 유명한 몬테소리 교구를 고안해 내었는데 시각 미각 청각 촉각 등을 발달시켜주는 감각 교구와 유아가 스스로 입고 벗고 먹는 것을 연습함으로써 자조능력을 키워주는 일상생활 훈련 교구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수 교구와 언어 교구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교구들은 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실수나 오류를 발견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교사가 잘못을 정정해 주지 않아도 수정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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