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놀이이론 중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 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보세요.
아동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웁니다. 놀이를 하는 동안 주변의 다른 아동의 행동을 모방하고 되풀이해보거나 탐험하고 실험하면서 신체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으로 발달해갑니다. 유아교육사전에 의하면 놀이란 생존을 위한 현실 적응적 행동이나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적 · 도구적 일이며 공부, 노동과는 구별되는 비효용적, 비생산적인 여분의 행동이고 행동 자체의 즐거움을 위한 자유롭고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놀이는 목표보다는 과정 지향적이며 자발적인 선택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규칙을 배우고 사회를 선행학습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놀이에 대하여 많은 학자들이 여러가지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그 중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에 대한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시사점에 대해 제시해보려고 합니다.
1. 1)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개념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을 무의식 속에 잠재된 사고나 욕망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행동에 잠재된 무의식의 세계를 강조하였다. 프로이드는 성격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분하였는데,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부분인 자아는 생물학적인 기본욕구와 욕망의 원천인 원초아와 양심 혹은 도덕적 규범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초자아이 내면적 싸움에서 합리적인 해결이나 타협을 위해 많은 갈등에 직면하게 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특히 원초아는 영아기 초기에 나타나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현실세계와 자아를 연결해 나가는 반면, 초자아는 4~5세경이 되어야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출생 시부터 자신의 생존을 유지하려고 하는 강력한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표출되는 것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였습니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각 단계에서 추구하는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고착되어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못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출생에서 1세까지의 구강기는 입, 입술, 혀등에 리비도가 집중되어 입으로 탐색하는 것을 통해 쾌감을 느낍니다. 이 욕구가 충촉되지 않거나 지나치게 몰두할 경우 구강기에 고착될 수 있습니다. 또 만1세에서 3세에 이르는 항문기는 항문 주변에 리비도가 집중되어 있어 대소변을 참거나 배설함으로써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시기에 대소변 훈련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는데 이 때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 단계에 고착되어 성장 후 고집이 세거나 강박적인 성격이 되거나 난폭하고 공격적인 성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프로이드는 각 발달 단계에서 초기 경험이 중요하므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였습니다. 부모들은 발달 초기에 자녀의 기본욕구를 지나치게 억제하거나 허용하지 말고 적당한 수준으로 충족시켜 주어야 합니다.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켰을 경우 성숙한 성적 행동, 원만한 가족관계, 애정적인 양육을 위한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나게 됩니다.
2)정신분석이론의 시사점
프로이드의 이론은 성적인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또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문화적 특징에 기반하고 있는 것으로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프로이드가 발달 초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긴 했지만 이러한 주장이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의 산물이 아니라는 점에서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어느 정도 반영할 수 있는지에 많은 의문이 제기됩니다. 또 인간을 성욕이나 과거의 경험과 무의식에 지배되는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함으로써 인간이 자유의지에 의해 변화가 가능한 적극적인 존재라는 점을 간과하였습니다.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의 제한점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나 융의 분석심리이론 등을 파생시키며 인간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2. 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아동발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발달이론가 피아제는 아동이 주변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았으며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적응과정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적응이란 동화와 조절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도식에 맞추거나 변화를 주어 평형이나 조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적응과 평형화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형성해 나가면서 인지구조의 발달을 이루게 됩니다. 이와 같이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을 능동적 사고자로 보고 영아의 인지발달이 주변 성인의 인위적인 교육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영아의 능동적 참여를 통해 가능하다고 보았습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의 단계를 입, 눈, 귀, 손 등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주변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문제해결, 대상영속성과 목표지향적 행동 등이 출현하는 감각운동기(출생~만2세), 표상적 상징을 사용하여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전조작기(만2~만6세), 조작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구체적 조작기(만6~만11세), 추상적 · 가설적 · 연역적 사고가 가능해지는 형식적 조작기(만11세 이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특히 영아기에 해당하는 감각운동기의 인지발달단계를 반사도식, 1차 순환반응, 2차 순환반응, 2차 순환반응의 협응, 3차 순환반응, 정신적 표상 등의 6단계로 세분화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계 | 시기 | 특징 |
반사도식 | 출생~1개월 | 반사는 특별한 형대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타고난 자동반응, 신생아의 주요반사는 눈 깜박임, 찾기반사, 빨기반사, 수영반사, 모로반사, 파악반사, 목강직반사, 걷기반사, 바빈스키반사 등 |
1차 순환반응 | 1~4개월 | 영아의 신체 중심으로 단순한 운동습관, 사건의 한정된 기대 |
2차 순환반응 | 4~8개월 | 주변 환경에서 재미있는 결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반복하는 것에 목표를 둔 행동, 친숙한 행동 모방 |
2차 순환반응의 협응 | 8~12개월 | 의도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행동, 사물을 처음 숨긴 장소에서 찾을 수 있는 능력(대상영속성), 사건에 대한 기대 증진, 영아가 흔히 하는 행동과는 약간 다른 행동 모방 |
3차 순환반응 | 12~18개월 | 새로운 방식으로 사물에 행위를 가함으로써 사물의 속성 탐색, 새로운 행동의 모방, 숨겨진 사물을 찾기 위해서 여러 장소를 살피는 능력 |
정신적 표상 | 18~24개월 | 문제에 대한 갑작스러운 해결을 하는 것에서 나타나듯이 사물과 사건의 내적 묘사, 보이지 않는 동안 이동되었던 사물을 찾는 능력, 자연모방, 가장놀이 |
2)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영아의 능동성을 강조하며 영유아 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지만, 발달에 있어 사회문화적 영향을 전혀 고려하지 못하였고 개별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기 아동의 능력을 과소평가하였다는 점에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또한 아동 개인의 인지적인 면에만 주목하고 교사, 우수한 또래, 부모 등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은 강조하지 않습니다. 또한 문학, 미술, 음악 등의 영역을 다루지 않고 있으며 사회성과 협동성에 대한 가정이 부족했습니다. 다만 경험에 대한 중요성과 영아의 능동성을 통해 학습한다는 피아제의 견해는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3. 1)행동주의이론의 개념
행동주의이론은 정신분석학과 달리 개체의 내적 요인이 아닌 외적 요인, 즉 환경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행동주의에서는 발달에 있어 아동의 수동적 입장을 강조하면서 발달을 양적이고 누적적이며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행동주의는 직접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영아의 발달과정을 설명합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스키너는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제한점을 지적하면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행동에 따르는 결과에 의해서 행동이 결정된다고 보았습니다. 스키너의 실험에서 상자 속의 쥐가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 보상의 획득이 가능한 과정이 반복됨에 따라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조작적으로 조건화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행동 빈도 역시 음식, 상, 칭찬, 장난감 등과 같은 다양한 강화물을 통해 증가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을 반응적 행동(고전적 조건형성에서 말하는 반사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으로 구분하고, 강화요인을 통하여 특정 행동의 유발을 유도할 수 있다고 봅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유아의 학습에 널리 적용되었으며, 습관 형성이나 문제행동수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 반두라는 아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된다는 사회학습 이론을 제안하였습니다. 즉 행동과 환경뿐 아니라 인지능력도 발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보고 사회적 환경과 유아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인지적 사회학습 이론을 주장한 것입니다. 사회학습 이론은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영아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합니다.
2)행동주의이론의 시사점
행동주의는 마음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연구대상을 관찰 가능한 것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환경의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내적인 동기요인이나 인지적인 요소는 소홀히 하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유아의 발달을 총체적인 모습을 파악하기 힘들게 합니다. 다만 인간의 행동패턴을 어느정도 습관화를 통해서 개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이는 장애아를 포함한 일반아의 문제행동교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4. 1)상위의사소통이론의 개념
베이트슨의 상위의사소통이론은 놀이의 초의사소통적인 측면을 의사소통체계에 연결시킨 이론입니다. 의사소통과 초의사소통의 관계는 놀이의 주제와 맥락의 관계와 같습니다. 아동이 ‘엄마와 아빠 놀이’를 할 때, 아동이 역할놀이를 함으로써 어떻게 엄마나 아빠가 되는가를 배운다기 보다는 이러한 역할 같은 것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배운다는 게 더 중요합니다. 학습이론에서는 아동이 놀이에서 역할행동을 배우기 때문에 아동에게는 놀이가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지만, 여기에 덧붙여서 개인이 행동의 종류나 범주를 배우는 것보다 더 많은 중요한 진실이 놀이에 담겨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놀이를 할 때 아동은 특별한 양식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양식을 가진 융통성을 배우며, 어떤 양식이나 역할의 선택이 행동의 틀이나 맥락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베이트슨은 ‘역할’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에 ‘양식’ 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고, 이것을 다시 ‘틀을 지어주는 맥락’으로 대치하였습니다. 이에 근거하여 베이트슨은 놀이가 발달에 기여하는 중요도는 아동의 놀이의 내용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어떤 역할을 하면서 놀고 있을 때 그들이 역할을 형성하고 재형성하는 과정에 대해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아동들은 놀이를 할 때 특정 역할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역할의 개념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며, 이러한 개념이나 맥락들이 모여 층이 이루어진 하나의 문화체계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동은 놀이를 통해 하나의 문화, 즉 사람들이 어떻게 이야기하고 의사소통 하는가에 대한 공통된 이해로 층이 이루어진 번주체계에 대해 배우게 되며, 이런 점에서 놀이가 아동의 학습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상위의사소통이론의 시사점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언어를 사용하거나 혹은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놀이의 상황, 의도, 행동 등을 상대방에게 나타내며 이것이 놀이인지 아닌지를 표현합니다. 상위의사소통이론은 영유아의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고 놀이에 대해 풀이하였으며 유아의 놀이가 가진 개념과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영유아의 놀이는 실제상황과 가상의 세계를 넘나들며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활발하게 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언어발달을 이룰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현대놀이이론 4가지의 개념과 시사점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영유아의 놀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이 무엇인지에 따라 놀이의 역할은 달라집니다. 하지만 영유아들은 놀이 자체가 그들의 자발적 활동이자 삶이고 놀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합니다. 교사가 영유아들의 놀이에 참여하여 영유아가 하고 있는 놀이를 인정해주고 영유아와 라포를 형성하여 놀이가 지속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보다 세련된 놀이를 촉진하고 영유아의 인지와 사회성 발달을 돕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느낀 것은 영유아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가 영유아를 관찰하여 영유아의 흥미, 놀이의 의도와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필요한 놀이환경을 제공해주도록 노력하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가 적절한 발달을 이루고 정서적 발산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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