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의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이해
관찰의 절차는 크게 관찰의 계획, 관찰의 실행, 관찰자료의 분석 및 결과활용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관찰 전 활동에서는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관찰의 목적, 관찰 행동의 표집, 관찰 장면, 관찰 방법, 관찰 매체의 선정이 필요합니다. 관찰 활동의 단계에서는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관찰하고 관찰 보조도구를 활용하여 관찰의 객관적 기록을 합니다. 관찰 후 활동에서는 추론을 통해 행동의 동기, 원인, 목적 등을 추측하고 평가에서 행동에 대한 가치부여를 하고 교육과정에 반영, 영유아 평가, 부모 면담 등에 결과를 활용합니다. 관찰은 관찰하려는 행동 장면을 인위적으로 통제했는지, 관찰자가 행동 장면에 직접 참여했는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행동장면의 통제여부에 따라서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로 나뉘며 자연적 관찰은 관찰장면에 대해 인위적인 조작이 가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관찰하는 방법으로 관찰대상집단선정, 관찰범위 결정, 관찰대상 집단 참여, 관찰과 기록, 자료분석과 보고의 순서대로 이루어집니다. 통제적 관찰은 관찰장면에서 일종의 통제나 조작을 가하는 방법으로 관찰시간, 장면, 그 행동을 발생시킨 상황이나 조건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같은 행동을 보다 정확하고 엄밀한 조건 속에서 시행하여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관찰자가 행동 장면에 직접 참여했는지에 따라 참여관찰과 비참여 관찰로 나뉘는데 참여관찰은 관찰자가 관찰대상이나 그들의 행동에 대해 아무런 통제를 가하지 않고 관찰대상과 현장에서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고 비참여 관찰은 관찰자가 관찰장면에 참여하지만 관찰대상의 활동에는 참여하지 않은 상태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아동관찰의 종류
1) 일화기록법
일화기록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찰방법으로 관찰자가 영유아의 행동 중에 의미 있거나 특별한 행동을 선택하여 자세히 알고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는 것입니다. 관찰자는 특정사건이 발생한 즉시 기록해야 하고 관찰기록시 대상 영유아의 말과 행동을 구분하여 기록해야 합니다. 일화기록지에 관찰날짜, 시간, 장소, 장면, 영유아의 이름과 생년월일, 관찰자, 진행중인 활동 등 관찰 영유아의 언어 및 행동 상황적인 자료를 포함하여 기록해야 하고 해당 상황에서 다른 영유아의 반응 및 교사의 반응도 빠짐없이 기록해야 합니다. 일화가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하고 관찰대상이 사용한 말을 그대로 인용해야 합니다. 행동을 기록할 때 동일한 용어로 일관성 있게 기록해야 하고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며 완전한 기록이어야 합니다. 유아의 언어나 행동을 집중적으로 관찰함으로써 당시의 상황을 분명하게 기록하고 이해할 수 있고 기록지 없이 간편하고 손쉽게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관찰자를 위한 많은 훈련이 없어도 가능하며 관찰자가 흥미를 갖는 행동이나 일화가 모두 관찰대상이 되며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하지만 주관적인 판단이나 감정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객관성이 떨어지고 수집된 자료를 수량화하거나 양적인 분석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영유아의 행동 중 일부분만을 기록하기 때문에 해석에 오류가 생길 수 있고 한 번에 많은 영유아를 관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기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시간이 지나고 기록하게 되면 기억의 왜곡이나 상황을 잊어버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는 행동목록법이라고도 하며 관찰자가 영유아의 특정한 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알아보고 싶을 때 미리 정해 둔 목록에 따라 평가하는 검사로 예 또는 아니오로 표시합니다. 작성 방법은 관찰하기 전에 각 항목을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구성하고 특정 영역에 대한 포괄적이고 대표적인 목록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체크리스트는 논리적으로 조직되어야 합니다. 특별한 장비나 기술없이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다고 관찰 영유아의 행동 유무를 아주 빠르게 기록이 가능하고 수량화 하기에 용이하여 자료처리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영유아의 행동을 계속 누가적으로 작성하고 사용함으로써 영유아의 개인적인 발달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되며 영유아의 발달 문서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더 자세한 관찰을 필요로 하는 행동을 찾기 쉽습니다. 다만 출현행동의 빈도나 사건이 발생한 원인과 같은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행동 목록을 구성하는 게 어렵습니다. 사용하기에는 용이하지만 작성을 위해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많고 관찰자의 연구 경험과 능력에 따라 행동 목록이 가진 내용의 편차가 심합니다.
3) 평형척도법
행동목록법처럼 관찰자가 미리 작성한 목록에 따라 평가하지만 행동의 출현 유무를 포함한 행동의 정도와 질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도구입니다. 가장 낮은 단계부터 높은 단계로 판단을 하여 기록하며 척도에 따라 숫자평정척도, 기술평정척도, 도식평정척도가 있습니다. 작성방법은 기술 평정척도는 한 가지의 행동을 연속성 있는 범주로 나누어 기술하고 관찰자는 영유아의 행동에 가장 알맞은 진술문을 선책하는 방법입니다. 숫자 평정척도는 평정하려는 행동에 숫자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3점 척도 또는 5점 척도를 사용합니다. 도식척도는 관찰자의 판단을 돕기 위한 방법으로 수평선으로 평정하는 방식입니다. 표준 평정척도는 다른 일반 대상과 비교할 수 있도록 평정하는 방법으로 기술평정척도에서 범주를 보다 객관적으로 유목화한 기술입니다. 평정척도법은 명확하고 간결하며 짧고 분명한 용어를 사용해야 하고 평균적 우수 등과 같은 일반적 용어는 피해야 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관찰한 사실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평정해야 하고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객관성 보장을 위해 한 가지 항목에 대해 대상 영유아들을 모두 평정한 후 다른 항목을 평정하고 평정하기 전 다른 사람과 대상 영유아에 대한 의견을 나누지 않습니다. 평정을 하기 전 모든 항목을 읽어봐야 하고 평정 시 영유아의 전반적 인상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평정 마지막에 영유아 발달 상태를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다른 관찰법에 비해 사용하기 편리하고 특별한 교육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관찰 시간과 노력이 적으며 많은 영역을 한꺼번에 평가할 수 있어 효율성이 높습니다. 교사가 편리한 시간에 평정이 가능하고 행동의 질도 평가하므로 영유아의 실제 특성을 보다 정확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확하고 객관적인 평정척도의 항목과 범주를 개발하는 것이 쉽지 않고, 이미 개발된 척도 사용 시 원하는 항목이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정척도는 결과에 대해 판단을 요구하기 때문에 관찰자의 주관적인 편견이나 오류가 개입될 가능성이 높고 행동의 수준만을 기록하므로 영유아 행동에 대한 원인이나 맥락에 대해 알기 어렵습니다.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전문성이 요구된다. 관찰자가 지나친 긍정, 부정적 판단 또는 애매할 경우 보통의 항목에 점수가 집중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자에 따라 동일한 영유아에 대해서도 평정의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4) 시간표집법
시간표집법은 시간을 표집해서 관찰하는 방법으로 관찰자가 관찰행동을 미리 선정해서 정해진 시간동안 시간 간격에 맞추어 반복적으로 관찰하며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관찰 결과는 누가 읽어도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과 각 용어가 어떤 의미인지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집니다. 이 때 조작적 정의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기술합니다. 대상 유아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보기 위한 관찰시간을 1회에 얼마나 할 것인가의 간격을 미리 정하여 관찰하고 관찰시간 간격이 결정된 후 관찰 횟수 및 총 시간 수를 결정합니다. 관찰행동을 표시하는 방법은 출현 유무를 부호로 표시하거나 출현 행동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결정합니다. 예기치 않은 사건 또는 방해가 있을 경우 여백을 남겨두고 활용합니다. 관찰의 목적, 관찰하는 행동의 특성, 관찰 대상, 관찰 시간 등에 따라서 관찰양식지를 관찰자 나름대로 개발하여 사용합니다. 한 번에 많은 영유아를 관찰하므로 많은 영유아의 정보를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있고 관찰하려고 하는 행동에 대한 정의가 분명하고 관찰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타 관찰법에 비해 신뢰도와 객관성이 높습니다.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을 부호나 약자로 표시하기 때문에 시간, 노력, 경비 등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모은 자료는 수량화 할 수 있기 때문에 통계적 분석이 가능하고 프로그램이나 평정척도 같은 측정도구를 만드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측정행동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사건의 전모나 상호작용 내용, 행동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에는 어렵습니다. 행동의 빈도가 높거나 외현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행동에만 국한되기 때문에 영유아의 감정이나 생각들을 관찰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관찰할 행동을 선정하고 관찰 진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찰자의 편견으로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관찰 범주 구성을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시간 단위에 따라 신호를 주는 초시계나 신호음 등 도구 사용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5) 사건표집법
사건표집법은 하나의 특정 사건이 발생할 때 기록하는 방법으로 가장 직접적이고 정확한 반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관찰법입니다. 어떤 행동의 전후관계를 그대로 기록하는 ABC 서술식 사건표집과 어떤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를 알 수 있는 빈도 사건표집 방법이 있습니다. ABC서술식 사건표집은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행동/사건 발생 전, 행동/사건, 행동/사건 발생 후를 기록합니다. 빈도 사건표집은 양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미리 정해진 범주의 행동이나 상황이 일어났을 때 그 빈도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사건표집법의 작성방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목표 행동에 대한 정의를 하고 행동과 사건에 대해 이해해야 하고 관찰하고자 하는 자료의 종류를 빈도와 ABC 서술식 중 무엇으로 할지 선택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사건의 전후 상황에 대한 기록으로 행동의 원인, 진행과정, 결과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영유아를 개별 관찰하기 때문에 개별 영유아의 개별화 교수전략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영유아 개인의 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특정 사건이 발생했을 때에만 주의를 요하므로 관찰자의 시간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다만 관찰자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관찰된 자료를 수량화 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량화 되지 않은 자료에 대해서 신뢰도 측정이 어려워 신뢰도 면에서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관찰 장면을 사건 전, 사건 후로 구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관찰 시간 예측이 어렵습니다. 빈도 사건표집법은 관찰 용지도 간단하고 기록시간이 짧아 관찰자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료를 수량화하고 분석하는데 용이하여 객관성과 신뢰도가 높습니다. 특정 사건이 발생할 때에만 관찰하므로 관찰자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관찰 행동의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여러 가지 주제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관찰하고자 한 행동의 빈도만을 기록하기 때문에 출현 행동의 원인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범주를 정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사건이나 행동의 양적 정보 제공은 가능하나 영유아의 개인의 질적인 정보를 알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빈도 사건표집법은 자주 일어나는 행동 관찰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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