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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2급 공부

레지오 에밀리아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by LIFE in 情 2022.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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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프로그램 모델이라는 것은 목표, 교사의 역할, 일과시간 운영, 공간배열, 시설 및 설비 등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진 특정 프로그램을 말한다. 발도르프,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의 경우 프로그램의 모델보다는 기존의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 있는 접근법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이번 과제에서 선택한 레지오 에밀리아는 와이카트의 분류의 형태에서 바라보면 개방체제 교육과정에 속한다고 생각하고 이는 교사와 유아가 모두 활동의 주도권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가 적합한 교육계획을 세우고 환경을 준비하고 다양한 활동으로 유아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하고 필요한 순간에 적절히 개입해야 한다. 유아도 교사가 제시한 활동 안에서 선택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스스로를 구성해 나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개방체제 교육과정의 장점은 교사에게 자율권이 부여되어 교사가 직접 학급을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 및 특징,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한 개별적이고 독창적인 교육을 시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는 구성주의 입장에 기초한 진보주의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듀이의 진보적인 교육관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근거하여 지식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구성됨을 믿고 교사와 유아 모두 학습을 주도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적극적으로 영유아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놀이를 개발하게 되고 유아 또한 놀이를 통해 학습을 하고 성취하려는 노력을 더욱 해 나가게 되며 이는 이상적인 유아교육과정의 모델이라 볼 수 있다.

 

 

1.  레지오 에밀리아의 철학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13개 영유아센터와 20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철학을 모두 의미하는 용어이다.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로마냐주에 있는 시로 진보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성향이 강한 공업과 상업의 중심에 있는 중소 도시이다. 여성의 인권보장, 남녀의 고용평등, 교육개혁, 교사단체의 활동 등 다양한 방면의 개혁이 시도되어 왔으며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사회구성원이 모두 협력하여 공동의 목적을 이루려는 분위기가 강하고 재정적으로도 여유가 있는 곳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 직후 부모협동운동에서 시작되었고 1963년에 최초의 시립유치원인 로빈슨이 설립되었다. 이 시기에 남부에서 북부로 대거 이주하는 일이 있었고, 직업 여성의 증가, 베이비 붐 등의 사회변화를 통해 부모, 교육자, 학교협의회가 함께 모여 새로운 시립학교들을 설립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출발한 접근으로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게적으로 초점을 두고 유아들의 발달을 유도하는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발전시켰고 특히 프로젝트의 맥락 안에서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의 사용을 강조한다는 점이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유아들이 직접 자신의 주변을 탐색하고 말, 몸동작, 선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사상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은 특정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된 것이 아닌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부모들의 경험을 토대로 구성한 지식을 기존의 이론을 통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따라서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은 교사의 개인적 철학, 직관, 경험이 반영되고 교사가 자신이 속한 환경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르치는 구체적인 집단의 어린이, 학부모, 동료교사,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된 교육체제이다.

지난 40여년간 많은 이론들이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었고 현재도 새롭게 대두되는 이론들이 영향을 주며, 이 이론들이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육과 상호작용하면서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고 있다. 듀이의 이론은 교과 내용과 유아의 생활을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피아제의 이론을 통해 내적갈등을 유아가 성장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보고 소집단 활동에서 발생하는 유아들 간의 서로 다른 관점의 상호교환과 실수하는 것에 가치를 두게 되었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집단의 맥락 속에서 유아가 발달한다는 것을 보았고 가드너의 이론에서 유아 개개인이 서로 다른 발달적 잠재력을 충분히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보다 심화된 학습을 위한 표상매체 활용의 중요성을 보았다. 이 밖에도 상호관계를 근거로 한 교육, 가설적 이론 및 반영적 사고, 협상을 통한 지식의 공동구성 등이 핵심 개념으로 인식된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바라보는 아동은 행복한 어린이, 강한 어린이, 능력있는 어린이,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권리의 주체라는 이미지를 강조한다. 유아들이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생각과 이론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성인이 무엇을 담아주는 것이 아니라 믿고 유아들의 고유한 생각과 이론을 교사와 부모를 포함한 모든 성인이나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주고받으며 지식을 구성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유아들은 사회적 관계를 맺으려는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은 유아들이 교육적이고 보호적인 공간에서 타인과의 관게를 형성해 나가며 양질의 행복한 삶을 즐기고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믿는다.

 

3.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방법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은 발현적 교육과정이라는 말로 잘 설명할 수 있다.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유아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무엇을 배우고 학습하고 경험할 것인가를 지속적으로 정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의 흥미를 통해 발현적 교육과정을 이끌어 나가고 상호협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유아들의 다양한 성향을 위해 복합적인 기회를 주는 학습활동에 가치를 둔다. 일반적으로 발현적 교육과정에서 한 가지 주제 또는 개념을 심도 있게 학습해 나가는 것을 프로젝트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발현적 교육과정은 교사가 교육과정 주제와 프로젝트를 정하는 과정에 더욱 강조점을 두고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원리에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관심과 유아의 흥미 사이에 있는 공유 영역을 찾아내는 것이 교사들의 핵심과제이다. 레지오에서 프로젝트를 실시할 때 유아의 흥미를 토대로 주제를 선정하지만 유아에게 전적으로 위임하지 않는다.

보통 3-4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의 유아들이 다양한 주제를 통해 장기 프로젝트와 단기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집단은 유아 스스로 구성하거나 교사가 흥미, 성별의 비율, 프로젝트에 서로 도움을 줄 가능성 등을 고려해 구성하기도 한다. 프로젝트에서 탐구할 주제는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나 탐색을 교사가 관찰한 것에서 도출할 수도 있고 교사의 호기심 또는 주변 환경의 관심사나 교사나 아동의 관심을 끄는 우연한 사건에서 도출될 수도 있다. 일상적인 것뿐만 아니라 교사가 다루기 어려운 주제도 탐구할 수 있어 주제의 범위가 다양하다. 주제가 어떤 방식으로 도출되었든 간에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을 만큼의 불확실성과 흥미가 유발되어 여러 방향으로 탐색할 길이 열려있어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은 항상 개방되어 진행하며 교사와 유아가 서로 주도적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유아들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주제에 대한 탐구를 하는 동안 유아들은 그림, 조각, 상상놀이, 쓰기 등 다양한 형태의 상징 언어로 자신들이 이해한 것을 묘사해 보도록 격려받는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중 발생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교사는 유아들이 스스로 사용한 표상방법이 표현하고자 했던 것을 충분히 표현했는지에 대해 토론을 하도록 격려하고 유아들이 활동을 반복하고 주제를 더 잘 이해하려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의 작품을 수정하는 것을 격려한다.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의 특징이가는 하나 유아들이 항상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고 일반 교육기관에서 관찰되는 자유선택활동에도 참여한다. 다만 이러한 일상이 모두 교육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기기에 프로젝트의 주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프로젝트의 과정에 이용되기도 한다. 오전 소그룹 활동시간에 이루어지는 것들은 교사들과 아틀리에리스타에 의해 항상 관찰 및 기록되고 이는 단기 프로젝트로 진행되거나 반의 모든 유아들이 참여하는 1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로 확장되기도 하며 그저 단순한 미니스토리로 끝나기도 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에서는 기록에 특별한 의미를 두가지 부여하는데 하나는 아동들의 활동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과정과 다른 하나는 결과 즉, 작품이다. 이런 기록작업은 교사탐구를 위한 지지로서의 기록화, 아이들에 대한 반응의 형태로서의 기록화, 가족과 지역 사화의 연결도구로서의 기록화 등 세가지로 구분된다. 기록작업은 유아가 기록된 것을 보며 성인들이 자신이 한 일을 수종하게 여기고 다룬다는 것을 보며 자신감과 자기 존중감을 갖도록 하며 유아가 스스로 해낸 것에 대한 기억의 창고로 사용한다. 또 교사는 기록된 것을 통해 유아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유아들과 어떤 방향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갈지, 교사 스스로가 무엇을 잘했고 잘못했는지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자료가 된다. 마지막으로 부모나 외부의 사람들에게 유아교육기관에서 무엇이 어떤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는지 자연스럽게 보여줌으로써 부모와 교육기관 사이의 강한 연대감, 적극적인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과 협력의 틀을 마련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유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과 토론을 통한 해소를 격려하며 타인의 생각에 대한 반론이 공격이 아닌 성장을 위한 기회로 인식하고 이 과정에 성인 또한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레지오 에밀리아는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중요시 여기는데 레지오 에밀리아의 핵심적인 요소로 지향하고 있는 교육철학, 교육이론과 교육내용이 최대한 실현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특징은 순환성과 투명성이라는 두가지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순환성은 모든 공간이 자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막힘없이 어느 곳이든 통할 수 있다는 의미로 모든 관계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권장하는 레지오 에밀리아의 정신을 잘 반영하고 있는 개념이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환경은 어느 곳이나 건물의 중앙에 어느 곳이든 직접 연결되는 중앙공용공간이 있으며 4면을 따라 아틀리에, 활동실, 각 학급별 미니 아틀리에, 화장실, 부엌 같은 부대시설이 배치되어 있고 이는 모두 문으로 연결되어 있다. 투명성은 같은 공간에 있지 않아도 서로의 존재를 보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모든 문과 창에 유리를 사용하여 서로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자연색과 모든 종류의 빛과 이러한 빛을 이용하는 도구들을 사용하여 투명성의 원리를 실현한다. 모든 자료와 작품을 심미적으로 전시하여 유아들이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 이상으로 유용하고 안전한 장소를 제공한다.

 

4.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교사의 역할

교사는 아동이 표현한 여러가지 언어를 기초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과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의미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려하여 유아들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고 표현하게 할지 결정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교사와 유아는 지속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계획을 한다. 유아들이 프로젝트를 할 때 교사는 유아들의 활동을 매일 점검하고, 유아와 함께 아이디어와 다음날 새로 추가할 것의 가능성에 대해 토론한다. 교사는 그날 진행된 활동과 활동에 대한 토론을 생각해 보고 활동이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생각하거나 다른 부분에서 활동을 지원해 주기 위하여 제안할 것이 있는지 생각한다. 이처럼 교사가 유아를 이해하기 위해 장기간 노력하는 것이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핵심요소이다.

교사들은 교육과정을 잘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유아들을 잘 관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또한 한 학급을 담당한 교사들은 역할을 분담하여 매일 유아들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사진을 찍고 유아들 간의 대화를 기록하고 녹음한다. 이렇게 모은 자료를 통해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평가할 때 다른 교사, 미술자원교사(아틀리에리스타), 페다고지스타 그리고 부모들과 함께 나누어 본다. 또한 다른 유치원에서 온 교사들과 다른 페다고지스타들 또는 전문가와 함께 해당하는 유치원의 교육조정자를 리더로 해서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활동을 어떻게 활동시킬 것인지 혹은 다른 특정 주제에 대해 함께 논의하기도 한다.

교사는 2명이 한 팀이 되어 학급을 3년간 담당한다. 교사들은 동반자, 양육자,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데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더 나아가 학습자 또는 연구자로서의 태도를 가지고 교육에 임한다. 교사들 사이에 위계가 없고 서로 배우는 협력적인 관계에서 함께 일한다. 또한 중간중간 언급되었던 아틀리에리스타는 예술 분야를 전공한 교사로 아틀리에에서 주로 일하고 담임교사들과 혐력하여 교육과정의 개발과 기록작업을 함께 하거나 다른 유치원이나 기관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장기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최근 프로젝트에서 아틀리에리스타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표준교육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인간상에 있는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고 더불어 사는 사람이 되는 것에 잘 부합한다. 유아와 교사 모두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해 나가며 유아와 교사 모두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유아 스스로 그림, 조각, 상상놀이,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언어로 자신들이 이해한 것을 묘사해보고 다른 또래와 의견을 주고받으며 하나의 독립체로서 존중받고 이해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유아들에게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더 나은 공동체 사회를 이루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교육 경험이 없거나 열의가 부족한 교사는 접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보육교사는 전문성을 가지고 항상 유아들에게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며 그것과 잘 연결되어 이루어질 수 있는 접근법이 레지오 에밀리아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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