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아교욱계에서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법들 중의 하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캐츠에 의하면 이는 유아들의 학습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프로젝트 접근법의 수월성을 지지하고 있고, 유아 및 초등교육에서 통합적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프로젝트 접근법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알려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말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관심은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 사회문화적 적합성에 대한 관심은 주로 발달적 적합성을 강조해 오던 유아교육계가 방향을 전환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학급 유아들의 지금 바로의 생활과 관심사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지역적으로 적합한' 교육을 추구함으로써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육과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우수한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의 예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초반 캐츠와 차드에 의해 소개되었다. 이들은 'Engaging Children's Mind: The Project Approach'를 1989년에 출간하고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 프로젝트 접근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은 캐치와 차드에 의해 창안된 교수-학습 방법은 아니다. 1920년대 듀이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어린이들에게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소개하여 많은 교사들로부터 각광을 받았다. 킬 패트릭도 그의 저서 'Foundation of methods: Informal talks in teaching' 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소개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1960년대 미국의 뱅크스트리트대학 프로그램과 1960~1970년대 영국의 유아학교에서 널리 실시되었던 '학습 교육'에서 맥을 찾아볼 수 있다. 사실상 캐츠는 자신이 1960년대 후반 영국의 유아학교들을 방문하여 열린 교육을 참관하였고 그 후 영국 챌튼엄의 로언필드 초등학교의 교사로 일하던 차드를 만나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공동 연구를 하게 되었음을 밝힌 바 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와 킬패트릭에 의해 시작되어 1960년대 열린 교육으로 발전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와 다시 캐치와 차드에 의해 재소개된 것이다. 왜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다시 알리고자 한 것일까? 캐츠와 차드는 지난 20년 동안에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이 어린이들의 지적, 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지지하고 있고,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부분으로서 체계적 교수와 자발적 놀이학습 간의 균형을 으루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사실상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해 본 교사들은 이것이 유치원교육과정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 효과적이고,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의 목표는 지식과 기술의 획득 및 성향과 감정의 배양이다. 각 유아들은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능력을 발휘하고 또한 또래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프로젝트의 실행은 계획 및 시작, 탐색과 표상, 마무리' 전시 및 평가의 3단계로 나누어진다.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생활주제는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유아들의 보편적 관심사를 제시한 것이라면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주제는 특정 지역유아들의 관심사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교사가 결정권을 가진다. 교사는 유아들의 친숙성과 흥미, 구체적 경험과 표상활동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택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전체 교육과정에는 유아들의 일반적 관심사와 학급유아들의 특정 관심사를 모두 포함시켜야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능은 대안이 아니라 보완과 통합이므로 전체 교육과정에서 일반 유아들의 관심사와 학급 유아들의 관심사를 병행하여 상호보완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도 다른 교수-학습방법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유아들은 놀이와 활동을 통해 학습한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유아들은 더욱 능동적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즉, 유아들은 학습의 주체로서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며칠 또는 몇 주간 지속되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들뿐만 아니라, 사전 계획에 항상 참여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유아들은 그들의 능력과 가능성을 인정받고,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놓고 또래와의 협동을 통해 함께 학습하고 발달하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둔다. 프로젝트에서의 공동연구는 각 유아들이 특정 분야에 지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모두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유아들은 협동학습을 전개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각 분야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에게 배울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교사는 유아들에게 적절하고도 민감한 '비계설정'을 해주고 사고를 육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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