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제 선정 시 교사의 역할
- 유아의 흥미를 기반으로 하여 가치 있는 주제를 탐구 조사해서 제공해야 한다.
- 주제로 선정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선정된 주제에 대해 깊은 흥미를 가져야 한다: 교사가 흥미를 갖는다면 유아들도 흥미를 가질 수 있다.
(5) 주제 선정을 위한 기준
- 유아 자신의 환경(실제 세계)에서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아 경험과 관련되어야 한다.: 유아가 경험한 것이나 경험의 일부와 관련되어야 한다.
- 직접적으로 조사할 수 있어야 한다. (단, 위험 요소가 포함되면 안 됨)
- 지역 자원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다양한 표상활동들이 가능한 주제여야 한다. (역할 놀이, 그림그리기, 만들기 등)
- 부모가 참여하고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부모는 별 어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 일반적인 문화배경 뿐 아니라 지역 문화에도 적절해야 한다.
-유아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으면서 교사가 판단하기에 유아의 발달에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이어야 한다.
- 학교와 지역 차원의 교육과정 목표와 연관이 있어야 한다.
- 유아의 연령에 따라 기초적 기술들을 적용해 볼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주제가 너무 편협하거나 광범위하지 않고 적절해야 한다. (교사 개인에 대한 주제, 음악과 같은 너무 포괄적 주제)
4) 프로젝트의 실행
(1) 1단계 : 계획 및 시작
1단계는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시작하는 단계이다. 1단계에서 유아들과의 협력 연구를 위해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주제 선정에 대한 결정권은 일차적으로 교사가 가진다. 교사는 주제가 유아들의 지금 현재 생활과 관심사를 반영함으로써 지역적으로 적합한가를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시, 시골, 산촌 또는 어촌에 사는 유아들은 생활세계가 다르므로 그들에게 친숙하고, 흥미 있고, 의미 있는 주제는 각각 다를 것이다. 설사 똑같은 주제로 프로젝트를 한다 해도 교육 내용이나 활동은 각 지역 어린이들의 생활과 관심사를 반영하므로 다를 수 있다.
캐츠와 차드가 제시하는 프로젝트에 적합한 주제들은 주제들 간에 서로 관련성이 있다. 예를 들어 '집'이라는 주제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가족, 이웃, 기후, 사막 을 주제로 하는 프로젝트에서도 다루어질 수 있다.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는 자기 학급의 유아들에게 경험, 흥미, 자료 제공 및 현장 경험의 가능성들을 생각하면서 예비 프로젝트 망 또는 개념 지도를 미리 조직해 본다. 교사는 프로젝트의 구상과정에 어린이들을 참여시킨다. 즉, 각자 프로젝트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알고 싶은지, 무엇을 해보고 싶은지,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논한다. 협의하는 동안 교사는 유아들이 주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지식, 경험 아이디어 및 생각을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활동으로 구체화시킬 수 있다. 교사는 유아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확장, 발전된 프로젝트 망을 구축한다.
프로젝트에 대한 계획을 구상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동안 유아들에게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로 쓰거나 그림으로 그리게 한다. 또한 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자료들과 출처에 대해 미리 함께 생각해 본다. 부모들의 도움은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에 매우 중요하다. 부모들은 프로젝트와 관련된 경험담을 들려주고 자료들을 제공해 주며 현장 활동을 계획, 조정, 안내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다. 직접 참여하여 도움을 줄 수 없는 부모들도 현재 학급에서 수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녀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유아들의 작품을 관람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다.
(2) 2단계 : 탐색과 표상활동
2단계는 탐색과 표상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2단계에서 유아들은 지역의 특정 장소, 사물, 또는 사건 등을 현장 견학하고, 관찰, 발견한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그리기, 쓰기, 읽기, 그래프, 차트, 도표, 벽의 장식, 모형 만들기, 극놀이 등을 표상한다. 현장견학이라고 해서 경비를 들여 멀리 떨어진 장소로 가는 것은 아니다. 현장 견학은 교실을 벗어나 학교 울타리 안에서 체험학습을 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학교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면담하고, 학교 건물이나 마당을 조사, 측정해 보고, 지도를 그려본다. 또는 가까운 이웃이나 지역 사회에서 쉽게 현장학습을 할 수 있는 장소, 사람, 물체, 사건들을 찾아본다. 예를 들어 가게, 거리, 표지판, 공공시설물(우체국, 은행, 소방서 등) 등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대한 유아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현장 견학 후 토의 시간을 갖고 견학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토의하는 동안 어디서 어떤 일이 일어났고 누구와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어떤 것을 보고 배우고 느꼈는지에 대해 공통적 개별적 경험들을 재확인한다. 현장에서 그린 스케치는 보다 상세한 그림으로 완성시키거나 도표를 작성하여 비교하거나 조형품을 구성하는 데 사용한다. 유아들은 관찰한 것을 그리거나, 조형물로 만들고 관찰, 발견한 것에 대하여 기록하고, 예측하고, 결과를 토론하고, 새롭게 이해된 것을 극놀이로 표현한다. 서적들을 조사하여 새로운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 문해능력이 있는 유아들은 혽서도 표상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문해능력이 부족한 유아들은 보다 많은 교사의 지도와 대화를 필요로 한다.
(3) 3단계: 마무리, 전시 및 평가
3단계는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최종 결과물을 발표한 후 평가하는 단계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만든 여러 결과물(예: 주제망, 주제와 관련한 질문 목록, 그림, 도표, 관찰 보고서, 저널, 조형품,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 관한 사진 등)을 교실의 벽이나 선반에 전시한다. 다른 학급의 어린이들과 교사들, 원장 선생님, 학부모 및 지역 사회 인사들을 초대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동안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배웠으며, 어떠한 절차를 밟았는가를 설명한다. 어린 유아들의 경우에 주로 자신들이 만든 구성물에서 극놀이를 한다.
5)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특정 주제를 연구하는 데 각 단계별로 소요되는 시간은 일정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1단계나 3단계보다는 2단계를 수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프로젝트에 걸리는 시간은 프로젝트 주제의 성격에 따라서 짧게는 며칠 만에 종결될 수 있고, 길게는 3~4주에 걸쳐 지속될 수도 있다. 연구 기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주제의 성격, 유아들의 경험, 지식의 정도, 흥미 및 기여도 등이다. 따라서 교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유아들의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적절한 연구 기간이 배당되도록 조절해야 한다.
'보육교사 2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지오 에밀리아 2 (0) | 2022.05.05 |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0) | 2022.05.05 |
프로젝트 접근법2 (0) | 2022.05.04 |
프로젝트 접근법 (0) | 2022.05.03 |
생태학적 체계이론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