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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2급 공부

레지오 에밀리아 2

by LIFE in 情 2022.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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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동관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은 레지오에서 강조하는 어린이에 대한 이미지에 잘 나타나 있다. 렞오에서는 행복한 어린이, 강한 어린이, 능력 있는 어린이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성장, 발달할 수 있는 권리의 주체로서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이들은 어린이들이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생각과 이론이 있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성인이 무엇인가를 담아 주어야 하는 존재가 아니라고 믿는다. 오히려 어린이들 고유의 생각과 이론을 교사와 부모를 포함한 모든 성인이나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주고받음으로써 지식을 구성해 나가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어린이들은 사회적 관계를 맺으려는 강한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은 어린이들이 교육적이고 보호적인 공간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해 나가며 양질의 행복한 삶을 즐기고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믿는다.



3) 교육과정의 운영



(1) 발현적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은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용어로 가장 잘 설명된다. 발현적 교육과정이란 장기적 단기적으로 유아들이 학습할 일련의 내용과 개념을 미리 정해 놓고 순서에 따라 학습해 가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무엇을 배우고 학습하고 경험할 것인가가 지속적으로 정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의 흥미로부터 발현적 교육과정을 이끌어 나가며 상호협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여러 다양한 학습자들을 위하여 복합적인 기회를 주는 학습활동에 가치를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발현적 교육과정에서는 한 가지 주제 또는 개념을 심도 있게 학습해 나가는 것을 보통 프로젝트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발현적 교육과정의 현대적 해석은 교사가 교육과정 주제와 프로젝트를 정하는 과정에 더욱 강조점을 둠으로써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원리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의 관심과 유아들의 흥미 사이의 공유 영역을 알아내는 것을 교사들의 핵심과제로 보고 있다.



(2) 학습 도구로서의 프로젝트

교사와 유아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는 전통적으로 교사들이 생각하는 단원이나 주제에 대한 학습과는 여러모로 다르다. 레지오에서 프로젝트를 실시할 때는 유아의 흥미를 토대로 주제를 선정하지만 유아에게 전적으로 의존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교사는 아동이 표현한 백 가지 언어를 기초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 그리고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의미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려하여 어린이들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게 되고, 표현하게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교사와 유아는 지속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계획을 한다. 그러므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확실히 결정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유아들이 프로젝트를 할 때 교사는 어린이들의 활동을 매일 점검하고, 어린이들과 어린이들의 아이디어와 다음날 새로 추가할 것의 가능성에 대해서 토론한다. 토론은 개인 또는 한 집단의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낀 것, 어려웠던 것, 도전할 만하다고 느낀 것을 토대로 진행된다. 교사는 그날 진행된 활동과 활동에 대한 토론을 생각해 보고 활동이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는 가능성이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안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를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육자로서의 판단과 아동의 학습과의 연속적 협상에 의해 교육과정이 발현하게 되며 학습도 순환적으로 전개된다.

 레지오 프로젝트를 실시할 때는 보통 3~4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의 유아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장단기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집단의 구성은 어린이들의 흥미, 남녀의 비율, 공동으로 학습해 나가는 과정에서 서로 도움을 줄 가능성 등을 기초로 교사가 주로 구성하지만 아이들이 직접 자신들의 흥미 또는 또래와의 관계 등에 따라 구성하기도 한다. 프로젝트에서 탐구할 주제는 어린이들의 자발적 놀이나 탐색을 교사가 관찰한 것에서 도출될 수도 있으며, 교사나 아동의 관심을 끄는 우연한 사건에서 도출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공룡 같은 일상적인 것뿐만 아니라 죽음이나 난자 거북이 같은 교육자들이 다루기 어려워하는 주제도 탐구되며 주제의 범위도 죽음이나 우주, 빛과 같은 광범위한 것에서부터 군중 같은 작은 규모까지 다양하다. 프로젝트의 주제가 어떻게 도출되었든지간에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을 만큼의 불확실성과 흥미가 유발되고 여러 방향으로 탐색할 길이 열려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은 항상 개방형으로 진행되며 교사 주도의 아주도 형태의 상호작용이 이뤄진다. 



(3)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

 유아들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면서 주제에 대한 탐구를 하는 동안 유아들은 그림, 조각 상상놀이, 쓰기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상징 언어로 자신들이 이해한 것을 묘사해 보도록 격려 받는다. 유아들은 발생한 문제를 함께 해결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자신들이 사용한 표상 방법이 표현하고자 의도한 것을 충분히 표현했는지에 대해 토론을 하도록 격려하고 또한 유아들이 활동을 반복하고 주제를 더 잘 이해하려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의 작품을 수정하는 것을 격려한다. 교사는 상호교환의 수단으로 유아들의 작품을 계속 발전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의미에서 탐색과 평가의 과정에 유아들을 참여시킨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유아를 가진 가족을 지원하는 전통은 유아를 국가의 책임이라고 인식하는 이탈리아의 문화적 전통을 확장시킨 것이다. 레지오 에밀리아는 부모와 지역 사회의 참여를 교육의 필수조건으로 생각하고 있다. 1970년대부터 교육이 개혁을 촉진시키고, 관료주의에서 교육을 보호하고 교육자와 부모 간의 협력을 촉진시키는 수단으로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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