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 2급 공부

발도르프 유아교육 접근법

by LIFE in 情 2022. 5. 10.
반응형

 발도르프 교육은 오스트리으이 슈타이너가 그의 사상적 기초인 인지학에 바탕을 두고 1919년 슈튜트가르트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제1차 세계대전의 잔재속에서 새로운 사회 질서, 새로운 도덕성,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슈타이너의 강의를 들은 월도프아스토리아 담배 회사의 소유주가 황폐한 공장지대의 환경에 놓인 자신의 회사 노동자 자녀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발도르프 교육이 시작되었으나 1939년 나치에 의해 이 학교는 문을 닫게 된다. 이후 나치 통치가 붕괴되면서 다시 재개되어 지금까지 북아메리카의 150개 학교와 40여 개국 800여 개 이상의 발도르프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인간을 육체와 영혼과 정신의 조화적 통일체로 보고 의지와 감정과 사고, 즉 지정의가 조화된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예술적 각ㅁ각을 바탕으로 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ㅇ르 실시하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과 정은 기본적 철학을 위협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관점을 공급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자연과 인간이 서로 하나가 되기 위한 조화를 인식하도록 돕고 있다.

 

1) 교육의 목적

 

 발도르프 교육은 자유와 통합을 목적으로 하낟. 자유를 추구하는 교육은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그리고 풍부하게 고양시키고 개발할 수 있는 교육을 말한다. 발도로프학교교육이 교육을 예술로서 이해하고 교육을 예술처럼 하는 것은 예술가를 길러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인간이 삶의 여정 속에서 끊임없는 자기창조의 과정을 밟아 나갈 수 있는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인간이 되도록 교육하려는 것이다.

 또한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성이 무엇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면서 인간의 정신을 객관적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는 인간의 본성에는 감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것 이외의 초감각적인 것까지 포함되며 인간은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라고 주장하였다. 

728x90
반응형

'보육교사 2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의 정서 발달  (0) 2022.06.01
발달심리학  (0) 2022.05.31
레지오 에밀리아 3  (0) 2022.05.06
레지오 에밀리아 2  (0) 2022.05.0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0) 2022.05.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