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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2급 공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by LIFE in 情 2022.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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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12월 미국의 뉴스위크지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 학교 중 유아교육 분야에 선정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두고 유아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독특하고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발전시켜 왔다. 특히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교육과정의 맥락 안에서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의 사용을 강조한다는 점은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변을 탐색하고 다양한 '언어, 즉 말, 몸동작, 선 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1개의 영유아센터와 20개의 유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철학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1.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이해는 이탈리아와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사회, 문화, 역사적인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이 레지오 접근법에 관심을 보이는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을 설명하기에 앞서 가장 노력하는 것은 자신들이 속한 나라와 지역의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다. 이들은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이해도 불가능하고 자신의 나라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적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믿는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이탈리아 북부의 에밀리아 로마냐주에 위치한 시로 진보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의 중심에 있는 중소 도시이다. 따라서 여성의 인권보장, 남녀의 고용 평등, 교육개혁, 교사단체의 활동 등 다양한 방면의 개혁이 시도되어 왔고 사회주의의 영향으로 사회의 구성원이 협력하여 공동의 목적을 이루려는 분위기가 강했으며, 재정적으로도 여유 있는 지역이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제 2차 세계대전 직후 부모협동운동에서 시작됐으며, 1963년 최초의 시립유치원 '로빈슨'이 설립되었다. 이 시기에 남부의 많은 사람들이 북부로 대거 이주하였으며 직업여성이 늘었고 베이비붐이 일어났으며 새로운 사회운동과 여성운동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에 부모, 교육자, 학교협의회가 함께 하면서 새로운 시립학교들이 설립될 수 있었다. 1963년 2개의 학급에 이어 1986년에는 12개, 1970년에는 24개가 1972년에는 34개의 학급이 그리고 1974년에는 시의 3~6세 어린이의 44%가 다닐 수 있는 43개의 학급이 생겼다. 또한 1971년에는 0~3세 60명의 영아와 유아를 위한 최초의 영유아센터 체르비아 설립되었다.

현재 0~3세 어린이를 위한 영유아센터 13개와 3~6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20개 그리고 시와 연계하여 운영되는 12개의 시설이 있다. 이 중 8곳은 시로부터 일부 운영 지원을 받는 협회 영유아센터이며, 나머지 4곳은 영유아센터와 유치원이 함께 있는 0~6세까지를 위한 시설들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전체 예산의 약 12% 정도를 유아교육에 투자하고 있으며 해당 연령 어린이 중 약 60% 정도가 취원하고 있다. 



2.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특징



1) 이론적 배경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이론을 기초로 개발되는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과는 달리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어린이 교육에 헌신한 교사와 부모들의 영감과 교육적인 직관으로 시작되었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특정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기보다는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부모들이 경험을 통해 구성한 지식을 기존의 이론을 통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다. 따라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교사의 개인적 철학, 직관, 경험이 반영되고, 교사가 자신이 속한 특수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르치는 구체적인 집단의 어린이, 학부모, 동료 교사,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된 교육체제이다. 지난 40여년간 많은 이론들이 레지오의 유아교육에 영향을 주었고 현재도 새로이 대두되는 이론들이 영향을 주고 있지만 이 이론들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육과 상호작용하면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특히 듀이의 이론은 교과 내용과 유아의 생활 경험 연결을 중요시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고 인지적 갈등의 가치를 주장한 피아제의 이론을 통해 내적인 갈등을 유아가 성장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간주하여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이루어지는 소집단활동에서 발생하는 유아들 간의 서로 다른 관점의 상호교환과 실수에 가치를 두었다. 비고스키의 이론을 통해 집단의 맥락 속에서 유아가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가드너의 이론은 유아 개인의 서로 다른 발달적 잠재력이 충분히 신장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과 보다 심화된 학습을 위한 다양한 표상 매체 활용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이 밖에도 브론펜브레너가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상호관계에 따른 교육, 가설적 이론 및 반영적 사고, 그리고 협상을 통한 지식의 공동 구성 등이 핵심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 국가 중심적으로 운영되는 것과 교사와 부모의 협력으로 발전하는 유아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신선한 느낌을 받았고 레지오 에밀리아의 현대적 해석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원리로 확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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